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9658
9658번: 돌 게임 4
상근이가 게임을 이기면 SK를, 창영이가 게임을 이기면 CY을 출력한다.
www.acmicpc.net
저는 해당 문제를 DP를 통해 해결하였습니다.
DP를 통해 해당 숫자일 때 최선을 다했을 때 이길 수 있는지 없는지를 저장하였습니다.
result에 넣을 때 이전 값의 음수를 넣는 이유는 내가 돌을 가져가면 상대방 차례로 돌아가기 때문에 전의 결과의 반대로 해주어야 합니다.
package BOJ.dp;
import java.io.BufferedReader;
import java.io.InputStreamReader;
import java.util.Arrays;
import java.util.StringTokenizer;
import java.util.function.Function;
public class BOJ_9658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throws Exception{
BufferedReader br = new BufferedReader(new InputStreamReader(System.in));
Function<String,Integer> stoi = Integer::parseInt;
int n = stoi.apply(br.readLine());
int[] dp = new int[n+1];
if(cal(n,dp) == WIN){
System.out.println("SK");
}else{
System.out.println("CY");
}
}
private static final int NOT_VALID = 0;
private static final int WIN = 1;
private static final int LOSE = -1;
private static int cal(int n, int[] dp) {
if(n == 1){
return LOSE; // SK가 지는 것
}
if(dp[n] != NOT_VALID){
return dp[n];
}
int result = LOSE;
for(int i = 1 ; i <= 4 ; i++){
if(i == 2){
continue;
}
if(n - i <= 0){
break;
}
result = Math.max(result,-cal(n-i,dp) );
}
dp[n] = result;
return result;
}
}
'알고리즘' 카테고리의 다른 글
백준 21736번 헌내기는 친구가 필요해 (JAVA) (0) | 2022.07.30 |
---|---|
백준 20010번 악덕 영주 혜유 (JAVA) (0) | 2022.07.29 |
백준 2688번 줄어들지 않아 (JAVA) (0) | 2022.07.27 |
백준 16198번 에너지 모으기 (JAVA) (0) | 2022.07.26 |
백준 14248번 점프 점프 (JAVA) (0) | 2022.07.25 |